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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립쉬 혼이 펼쳐내는 3D 서라운드 음향의 세계 - Reference Premiere Dolby Atmos
By 나는나 date 15-10-13 16:53 0 7,954
돌비 ATMOS
실로 오랜만에 영화 음향 포맷에 새로운 격변이 일어나고 있다. 기존에 채널 기반 서라운드 스피커 시스템으로 영화를 감상하던 것에서 나아가 이제 객체 기반의 서라운드 음향 시스템이 출현해 세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전/후, 좌/우 채널을 이용해 각 채널에 영상과 싱크된 음향을 감상하던 것이 기존 2D 서라운드였다. 이제 여기서 더 나아가 상/하 위치까지 체감할 수 있는 3D서라운드 음향 포맷이 대두되게 된 것이다.
옵젝트(object) 즉 채널이 아닌 객체 기반의 서라운드 음향은 영상에 투사되는 각 개체의 위치를 메타 데이터로 저장해 재생한다. 이를 AV 리시버에서 렌더링 해 스피커로 재생하면 기존 2D 스피커 시스템에서는 경험할 수 없었던 더욱 입체적인 공간감과 입체적인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새로운 3D 서라운드 포맷은 업계를 대표하는 영화 음향 전문 업체에서 개발되고 대두되었다. 그 중 첫 번째로 수면 위에 떠오른 것은 돌비가 제안한 ATMOS, 그리고 벨기에 갤럭시 스튜디오가 만들고 DATASAT에서 채택한 Auro 3D 등이다. 그리고 이젠 DTS에서 직접 DTS-X 라는 포맷까지 들고 나온 상태다. 우선 ATMOS 가 업계에 공개되며 극장과 안방의 홈시어터에까지 많은 이목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본 3D 음향 포맷을 실현하기 위해서 온쿄, 데논, 야마한 등이 앞 다투어 음향 포맷에 대응하는 리시버를 출시했고 기존 리시버에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실시하기도 했다. 가장 먼저 업계를 장악한 것은 당연 돌비 ATMOS 였다.
국내에서 돌비 ATMOS를 가장 먼저 소개하며 가이드 기사를 작성한 것도 필자였다. 그리고 당시 ATMOS 시스템을 직접 들어보면서 새로운 3D 서라운드 사운드에 감탄하기도 했다. 또한 몇 달 전 참여했던 돌비 코리아의 ATMOS 체험 행사에서는 돌비 본사 담당자가 직접 내한해 ATMOS 사운드의 이론적인 설명과 함께 시연을 주도했다. 이미 여러 AV 리시버가 출시되었고 극장가에서도 ATMOS 시스템을 갖추기 시작했으며 여러 타이틀이 ATMOS 음향을 담고 출시된 상태다. 출시된 타이틀 중에 특별히 영화 ‘그래비티’에서의 우주 유영 장면은 스펙타클 그 자체였다.
ATMOS Enabled
그러나 현실로 돌아와 극장이 아닌 우리의 가정에 돌비 ATMOS를 실현하기엔 난관에 부딪히기 십상이다. 사람이나 공간에 따라 쉽다면 쉽고 어렵다면 어려울 수도 있지만 ATMOS 서라운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선 천정에 스피커를 설치해야한다. 기존에 5.1 채널 시스템에 스피커 두 개를 천정에 추가해 5.1.2 채널 ATMOS 스피커 시스템을 구축하려면 단 두 개지만 어쨌든 천정에 스피커 2개를 설치해야한다. 멀쩡한 천정에 브래킷을 박는다던가, 또는 천정을 오려내 인 실링 스피커를 장착하는 것은 일반 가정에서 상당히 어려운 결정일 수밖에 없다. 이를 간파한 스피커 제조사가 대응한 방식은 다름 아닌 ATMOS Enabled 스피커다. 프론트 스피커의 상단에 유닛을 장착해 오버헤드 채널을 재생하게 하는 방법이다. 이 채널에서 재생되는 사운드는 천정을 통해 반사되어 시청자에게 들리게 하는 일종의 편법이라고 할 수 있다. 온쿄의 경우는 AV 리시버와 함께 ATMOS Enabled 스피커를 직접 생산, 보급하고 있기도 하다.
클립쉬의 ATMOS
이런 와중에서 기존 스피커 전문 메이커들이 그대로 있을 수 없었다. 물론 많은 하이파이 메이커들이 모두 3D 서라운드 스피커 시장에 참여하진 않았지만 몇 개 메이커들은 시장의 움직임을 앉아서 지켜볼 수만은 없었다. 그 중 클립시가 이 대열에 합류했다는 소식은 홈시어터 팬들을 매우 기쁘게 했다. 이유는 간단하다. 1946년부터 시작한 클립쉬의 역사는 오디오파일에서부터 엔지니어에 이르기까지 가장 사랑하는 아메리칸 스피커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혼(horn)을 주무기로 한 클립쉬는 현재도 명기로 칭송받는 클립쉬 혼 등 굉장히 많은 라인업을 유지해오면 하이파이와 홈시어터 스피커 시장의 한 자리를 장악하고 있다. 그리고 그들이 이제 극장을 넘어 홈시어터 시장까지 뒤흔들고 있는 3D 서라운드 음향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ATMOS 스피커 시스템을 내놓았다
▲RP-140SA
클립쉬가 ATMOS 포맷에 대응하기 위해 새롭게 내놓은 것은 ATMOS Enabled 방식을 따른 방식이다. 하지만 두 가지 경우의 수에 모두 대응했다. 하나는 메인 스피커 위에 설치하는 방식으로 배플이 위로 향하게 만든 ATMOS Enabled 스피커다. RP-140SA 같은 스피커가 이것으로 상황에 따라서는 리어나 리어 백으로 활용도 가능하다. 그리고 나머지 하나는 프론트 스피커에 애초에 ATMOS 포맷의 오버헤드 채널을 담당하는 서라운드 스피커를 내장시킨 형태다. RP-280FA 라는 모델이 바로 ATMOS Enabled 기능을 온전히 포함하고 있는 플로어스탠딩 모델이다. 여기에 더해 RP-450CA 등 클립쉬는 변화한 서라운드 사운드에 대응하기 위한 만반의 채비를 끝냈다.
이번 테스트에 사용한 스피커는 모두 클립쉬 제품으로 프론트 스피커는 위에서 언급한 RP-280FA을 셋업했다. 그리고 홈시어터 시스템에서 상당히 중요한 위치를 점유하는 센터 스피커는 역시 RP-450CA를 설치했다. 그리고 리어 스피로는 RP-250F 라는 비교적 작은 톨보이 스피커를 설치했다. 0.1 LFE 출력을 담당하는 서브우퍼는 클립쉬의 R-12SW 로 한 발의 12인치 우퍼를 전면에 채용한 프론트 파이어링 방식 우퍼다. 무려 4백와트 앰프를 내장하고 있는 액티브 서브우퍼로서 후면에 포트가 마련되어 있어 풍성하면서도 호쾌한 저역을 몸으로 체감할 수 있다.
이로써 5.1 채널에 더해 ATMOS Enabled 스피커인 프론트 RP-280FA 의 상단 오버헤드 채널이 추가된 3D ATMOS 서라운드 시스템을 셋업 된다. 채널로 표기하자면 5.1.2 채널이다. 만일 오버헤드 채널을 확장시켜 5.1.4 시스템을 구축하고 싶다면 리어 스피커에 RP-140SA 라는 분리형 ATMOS Enabled 스피커를 추가해야한다.
클립쉬 ATMOS 의 중심 RP-280FA
이번에 리뷰한 시스템은 5.1.2 채널 ATMOS 스피커 시스템으로 이 중 핵심은 프론트 스피커에 있다. 왜냐하면 단순히 2D 서라운드 음향이 아니라 3D 서라운드 음향을 재현하게 만드는 것은 온전히 ATMOS Enabled 스피커를 내부에 내장한 RP-280FA 덕분이기 때문이다. RP-280FA 는 기본적으로 레퍼런스 프리미어 시리즈의 RP-280FA 의 완벽한 ATMOS 대응 변형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거의 모든 스펙을 동일하며 상단에 2웨 북셀프 타입 스피커가 한 조 더 내장되어 있다고 보면 맞다.
우선 고역 대역 반응 특성과 대역 확장을 위해 고안되었고 클립쉬 고유의 기술로 만들어진 트랙트릭스(Tractrix) 혼이 사용되었다. 그리고 그 혼 안 쪽에는 다이내믹스를 최대화하기 위해 고안된 티타늄 재질의 1인치 LTS(Linear Travel Suspension) 트위터가 사용되었다. 우퍼는 레퍼런스 라인업에서 볼 수 있는 8인치 세라메탈릭 우퍼를 사용하고 있는 모습이다. 효율적이고 빠른 공기의 이동을 위해 고안된 포트 또한 돋보이는데 이를 클립쉬에서는 'Tractrix 지오메트리'라고 부른다.
오버헤드 Height 채널을 소화하는 상단 ATMOS Enabled 스피커 또한 우퍼 구경만 다를 뿐 동일한 형태의 6.5인치 우퍼를 1개 그리고 1인치 티타늄 트위터를 장착했고 Tractrix을 사용하고 있다. RP-280 과 북셀프 스피커가 동일한 MDF 인클로저 안에서 동거하고 있는 형태다. 그러니까 하나의 스피커 안에서 플로어스탠딩과 북셀프가 붙어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 중 플로어스탠딩 스피커는 8옴 98dB, 크로스오버 포인트는 1750Hz에서 끊어지며 상단 북셀프는 8옴으로 크로스오버 포인트가 2kHz 다.
이렇게 두 개의 스피커가 하나의 인클로저 몸체에 서로 붙어있는 스타일로 각각 담당하는 대역, 소화하는 재생음도 따로 할당받게 된다. 후면을 보면 상단 ATMOS 대응 스피커와 그 하단의 RP-280에 시그널을 전송하는 바인딩포스트도 별도로 분리되어 설계되어 있는 것도 그 증거다. RP-280 은 하단에 바이와이어링 대응으로 상단 북셀프는 싱글 와이어링 대응 바인딩포스트를 별도로 갖추고 있다. 참고로 상단 북셀프는 천정에 음원을 뿌려 반사된 후 청자의 리스닝 포인트에 반사음을 전달하는 것이 핵심 역할이다. 따라서 배플면을 경사지게 설계해놓고 있다.
셋업
ATMOS 5.1.2 채널을 구현하기 위한 스피커는 위에서 열거한 클립쉬 스피커로 세팅했고 이 외에 AV 리시버는 데논 AVR-X4100W를 사용했다. 물론 ATMOS 포맷에 완벽히 대응하는 모델이다. 그 이전 단계인 소스기기는 캠브리지에서 출시한 Azur 651BD를 활용해 HDMI 규격으로 음향과 영상신호를 동시에 전송시켰다. 프로젝터는 최근 옵토마에서 출시된 HT26V를 활용해 영상을 구현했다.
공간은 가로, 세로 약 5미터 정도의 정방형에 가까운 청음실에서 100인치 스크린을 통해 영상을 투과했다. 음향과 영상을 테스트하는 데 사용한 샘플러는 몇 달 전 국내 돌비 코리아의 ATMOS 사운드 체험 행사 때 직접 받았던 돌비 ATMOS 샘플러와 영화 ‘그래비티’ 블루레이를 활용했다.
테스트 및 시청
우선 [Transformers: Age of Extinction] 영화 일부를 담은 샘플 영상을 시청했다. 로봇이 하늘에서 낙하하면서 선박 등 여러 물체들이 하늘 위에서 떨어져 산산이 부서진다. 주인공이 탄 차에 바라보는 이 폭파, 액션신 에서는 마치 해당 공간에 감상자에 놓여 있는 듯 한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하늘에서 낙하하는 물체들이 바로 시청자의 발밑으로 떨어져 산산조각 나는 듯해 움찔하게 된다. 클립쉬 스피커는 경쾌하고 호방한 스타일의 사운드로 사랑받아왔고 이러한 액션 씬에서의 타격감과 다이내믹을 매우 실감나게 표현해준다. 비록 천정에 직접 스피커를 설치하진 않았지만 효과는 분명했다.
이어 [Where the Trail Ends]를 거쳐 [On Any Sunday: The Next Chapter]를 감상했다. [Where the Trail Ends]에서는 산길을 질주하는 MTB 바이커들의 모습이 눈을 사로잡는다. 이어 산꼭대기에서 좁은 협곡을 지그재그로 급격한 커브 곡선을 그리며 내려올 때는 마치 하늘에서 자전거가 내려오는 영상에서 자전거라는 물체와 그 사운드가 일체화되어 상/하 공간정보를 생생하고 다이내믹하게 표현해준다. 실제 BMX 바이커들이 동원된 이 클립은 사고가 날지도 모르는 험난한 구간을 빠르고 아슬아슬하게 표현해준다. 이러한 영상의 다이내믹을 더욱 실감나게 해주는 것은 ATMOS 서라운드 음향 시스템으로 클립쉬의 사운드는 자전거의 위치에 따라 효과음을 상/하, 좌,우로 자유롭게 렌더링해 그 효과를 극대화시킨다.
이어 [On Any Sunday: The Next Chapter] 는 레드불(Red Bull) 미디어 하우스 필름 중 일부를 발췌한 것으로 모터 사이클 레이싱 현장의 하이라이트를 보여준다. 굉장히 빠른 속도로 달리는 속도감과 급격한 추진력을 가지고 역동적으로 움직이는 모터사이클의 운행 궤적은 ATMOS 로 재생할 때 남다른 쾌감을 선사한다. 워낙 빠르고 강력한 공간을 휘젓는 모터사이클이지만 공간에 렌더링되는 음향은 좌/우, 전/후 위치 뿐 아니라 상/하 입체감까지 빠르고 세밀하게 표현해준다. 기존 2D 서라운드에 비해 영상에서 포커싱된 특정 물체의 움직임은 더욱 자유롭고 운동폭도 더 넓다.
마지막으로 영화 [Gravity]의 ATMOS 버전 영상을 블루레이로 시청해본다. ATMOS 는 기본적으로 음향이 가질 수 있는 이미징의 폭을 360도로 넓혔다는 것에서 그 의의가 크다. 예를 들어 이 영화에서는 우주라는 무중력의 자유공간이 그 예로써 아주 적절했고 그래서 ATMOS 로 발매한 것으로 추측한다. 우주를 유영하며 우주 쓰레기에 부딪히는 상황은 급박한 위험상황을 그대로 보여준다. 주인공 산드라 블록은 특정한 규칙 없이 360도로 회전하며 우주에서 미아가 될지도 모르는 상황. 카메라 앵글마저 시선을 잃고 헤매는 와중에 음향은 해당 씬에서 주제가 되는 인물과 비행선의 위치를 입체적으로 조명해준다. 그리고 그것은 단순히 좌/우, 전/후 거리감 등에서 멈추지 않는다. 상/하 위치가 추가됨으로써 때로는 좌측 상단에서 우측 리어로 물체의 움직임을 포착해주며 때로는 좌측 하단에서 우측 상단으로 움직이는 모습도 실감나게 표현해준다.
총평
ATMOS 는 단순히 상/하 위치를 표현해준다는 단순한 생각을 확장시켰다. 상/하 위치가 메타데이터로 저장되어 이후 렌더링되는 프로세스에서 ATMOS 의 공간 재현 기술은 상당히 높다. 또한 이를 재현했을 때 느껴지는 변화는 예상했던 것 이상이다. 물론 별도의 ATMOS 의 오버헤드 스피커를 설치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그리고 ATMOS Enabled 스피커와 차이도 꽤 크다. 하지만 염려했던 것 이상으로 클립쉬는 꽤 잘 해내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다만 RP-280FA를 포함해 모든 ATMOS Enabled 스피커는 모두 천정의 벽을 통한 반사음을 활용하는 것이 설계 컨셉이다. 따라서 천정 벽의 재질은 물론 리스닝 공간의 어쿠스틱 룸 특성, 즉 반사와 흡음의 비율이 서라운드 음향의 질에 영향을 크게 미칠 수 있다. 이 부분에서 클립쉬의 혼 타입 고역 시스템은 커다란 장점이 있다.
일반적인 다이내믹 드라이버 등에 비해 혼 타입은 직선적이며 비교적 멀리 음향을 분사하는 데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아마도 클립쉬 또한 이런 부분을 스스로 잘 파악하고 엔트리급이 아닌 레퍼런스 프리미어 라인에 ATMOS를 패치시킨 것으로 파악된다. 아무튼 오랜만에 쉽게 설치해 들을 수 있는 미들급 ATMOS 시스템의 발견이다.
Specifications
RP-280FA
FREQUENCY RESPONSE
MAIN CHANNEL 32-25kHz +/- 3dB
HEIGHT CHANNEL Conforms to Dolby Atmos Specification
SENSITIVITY
MAIN CHANNEL 98dB @ 2.83V / 1m
HEIGHT CHANNEL Conforms to Dolby Atmos Specification
POWER HANDLING (CONT/PEAK)
MAIN CHANNEL 150W / 600W
HEIGHT CHANNEL 75W / 300W
NOMINAL IMPEDANCE 8 Ohms Compatible
HIGH FREQUENCY DRIVER
MAIN CHANNEL 1" Titanium Dome LTS Tweeter with Hybrid Tractrix Horn
HEIGHT CHANNEL 1" Titanium Dome LTS Tweeter with Hybrid Tractrix Horn
LOW FREQUENCY DRIVER
MAIN CHANNEL Dual 8" Cerametallic Cone Woofers
HEIGHT CHANNEL 6.5" Cerametallic Cone Woofer
CROSSOVER FREQUENCY
MAIN CHANNEL 1750Hz
HEIGHT CHANNEL 2kHz
ENCLOSURE MATERIAL MDF
ENCLOSURE TYPE
MAIN CHANNEL Bass Reflex
HEIGHT CHANNEL Acoustic Suspension
INPUTS
MAIN CHANNEL Dual Binding Posts
HEIGHT CHANNEL Single Binding Posts
HEIGHT 43" (109.22 cm)
WIDTH 10.5" (26.67 cm)
DEPTH 19" (48.26 cm)
WEIGHT 71.75 lbs (32.5 kg)
FINISH Walnut Wood Veneer or Black Wood Veneer
RP-450CA
FREQUENCY RESPONSE 58-25kHz +/- 3dB
SENSITIVITY 97dB @ 2.83V / 1m
POWER HANDLING (CONT/PEAK) 150W/600W
NOMINAL IMPEDANCE 8 Ohms Compatible
HIGH FREQUENCY DRIVER 1" Titanium LTS Tweeter with Hybrid Tractrix Horn
LOW FREQUENCY DRIVER Quad 5.25" Cerametallic Cone Woofers
CROSSOVER FREQUENCY 500Hz/1500Hz
ENCLOSURE MATERIAL MDF
ENCLOSURE TYPE Bass Reflex via rear-firing Tractrix port
INPUTS Single Binding Posts
HEIGHT 6.81" (17.3 cm)
WIDTH 31.13” (79.1 cm)
DEPTH 14.51” (36.8 cm)
WEIGHT 35.7 lb (16.19 kg)
FINISH Walnut Wood Veneer or Black Wood Veneer
RP-140SA
FREQUENCY RESPONSE Conforms to Dolby Atmos Specification
SENSITIVITY Conforms to Dolby Atmos Specification
POWER HANDLING (CONT/PEAK) 50W / 200W
NOMINAL IMPEDANCE 8 Ohms Compatible
HIGH FREQUENCY DRIVER 1" Titanium LTS Tweeter with Hybrid Tractrix Horn
LOW FREQUENCY DRIVER 4" Cerametallic Cone Woofer
CROSSOVER FREQUENCY 2 kHz
ENCLOSURE MATERIAL MDF
ENCLOSURE TYPE Acoustic Suspension
INPUTS Single Binding Posts
HEIGHT 7" (17.78 cm)
WIDTH 6" (15.24 cm)
DEPTH 11.25" (28.56 cm)
WEIGHT 7.6 lbs (3.4 kg)
RP-250F
FREQUENCY RESPONSE 35-25kHz +/- 3dB
SENSITIVITY 96dB @ 2.83V / 1m
POWER HANDLING (CONT/PEAK) 100W/400W
NOMINAL IMPEDANCE 8 Ohms Compatible
HIGH FREQUENCY DRIVER 1" Titanium LTS Tweeter with Hybrid Tractrix Horn
LOW FREQUENCY DRIVER Dual 5.25" Cerametallic Cone Woofers
CROSSOVER FREQUENCY 1800Hz
ENCLOSURE MATERIAL MDF
ENCLOSURE TYPE Bass Reflex via rear-firing Tractrix port
INPUTS Dual binding posts / bi-wire / bi-amp
HEIGHT 36.10" (91.7 cm)
WIDTH 7.87" (20.0 cm)
DEPTH 14.82" (37.7 cm)
WEIGHT 37.6 lb (17.06 kg)
FINISH Ebony, Cherry
수입원 CJS / www.cjskorea.com
가격 RP- 280FA 330만원
RP- 450CA 120만원
RP- 250F 140만원
RP- 140SA 70만원
대표자 : 서동인 | 사업장소재지 : 서울특별시 서초구 신반포로304 에이치원bld 1층,b1층
TEL : 02.3446.5036 | FAX : 02. 3446.5039 | e-mail : fullrange.kr@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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